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오늘은 중복! (삼복의 유래)

by 간호1004 2020. 7. 26.

여름철은 특히 건강 관리가 중요한 계절 중 하나인데요.

무더위와 장마 등으로 인해 지친 몸을 위해서는 원기회복을 위한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여름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나기 위한 ‘삼복’이 있습니다.

 

삼복, 복날이란?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복날! 바로 삼복인데요. 삼복은 어떻게 생기게 되었을까요? 우리나라에는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적 구분을 하기 위한 24절기가 있습니다. 황도에서 춘분점을 기점으로 15도 간격으로 점을 찍어 총 24개의 절기가 생기게 되었고,

각 절기마다 예부터 내려온 풍속들이 존재합니다. 삼복은 이 24절기 이 외에 절일인데요.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의 절기로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져 있고, 세 번의 복날은 10일 간격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로부터 셋째 경일을 초복, 넷째 경일을 중복, 입추 후 첫째 경일을 말복이라 칭하고, 이를 삼복 또는 삼경일이라고 합니다.

 

삼복의 유래

삼복, ‘복날’은 일어나고자 하는 음기가 양기에 눌려 엎드려 있는 날이라는 뜻인데요. 복(伏)은 사람이 개처럼 엎으려 있는 형상으로 가을의 기운이 내려오다가 여름철의 더운 기운이 강렬해 일어서지 못하고 복종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삼복은 중국 진나라 때부터 시작되었고, 일 년 중 무더위가 가장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삼복더위’라는 말도 생겨났는데요. 덕분에 더위를 이기기 위해 보신용 개장국과 삼계탕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복날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고 해서 팥죽이나 수박, 참외 등을 먹었으며 삼복더위를 보냈던 풍습이 이어져 현재까지 삼복, 복날로 알려져 한 여름 더위를 무사히 견디기 위한 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복의 풍습

앞서 말씀드렸던 것 같이 삼복, 복날에는 더위를 이기고 몸을 보호하기 위한 몸보신용 음식을 먹었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개고기와 삼계탕 등이 있으며, 술과 음식을 준비해 시원한 계곡에서 즐겁게 시간을 보내며 더위를 잊었다고 합니다. 서울 삼청동에서는 성조 우물물을 먹으며 계곡물에 머리는 감거나 목욕을 했으며, 부녀자들은 약수에 머리를 감으면 풍이 없어지고, 풍이 낫는다고 하여 매년 행하는 삼복의 풍습이었다고 해요. 또한, 무더운 복날의 날씨는 벼를 자라게 한다고 하여 복날에는 떡과 전을 장만해서 논에 가져가 한 해 농사가 잘 되도록 비는 ‘복제’도 있었습니다. 삼복의 날씨로 농사의 풍년과 흉년을 점쳤다고 하니 예로부터 삼복은 중요한 절기가 아니었을까 생각이 드네요!

 

맛있는 삼계탕 만드는 법

삼복, 복날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삼계탕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무더위에 지친 심신에 기력을 보충해줄 복날의 삼계탕! 맛있는 삼계탕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 테니, 맛과 건강 모두 잡아보세요!

 

 

① 닭은 구입 시 토막을 내지 말고 통으로 구입을 하고, 두꺼운 기름기를 제거하고 깨끗한 물에 세척합니다.

② 따로 찹쌀을 물에 30분 정도 불려주세요.

③ 세척해 둔 닭 속에 찹쌀과 인삼, 대추, 밤, 통마늘 등을 넣어주세요.

④ 한 쪽 다리 뒤쪽에 칼집을 내어 닭 다리를 교차해서 칼집을 낸 곳에 다른 쪽 다리를 넣어 봉합하고, 부족한 부분은 이쑤시개를 이용해서 내용물이 나오지 않도록 잘 막아주세요.

⑤ 육수에는 양파와 대파 등을 큼직하게 썰어서 넣어 주고, 속을 꽉 채운 닭을 퐁당 넣어 푹 삶아내면 끝! (취향에 따라 더위에 좋은 약재를 넣어 주셔도 좋아요!)

 

삼계탕을 만들 때 함께 추가하면 좋을 재료

- 녹두 : 류신, 라이신, 발린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줘요!

- 누룽지 : 밥을 누르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탄소를 함유하게 되는데 면역력 증가와 해독 작용으로 몸 속에 독소를 제거 해줘요!

- 전복 : 전복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여 부족한 영양을 보충시켜줘요!

- 들깨 : 오메가3 리놀렌산이 풍부하여 어린이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성인병과 독감을 예방할 수 있어요!

 

오늘은 복날, 궁합 좋은 재료들로 특별한 삼계탕 한 그릇이면 아무리 더운 여름이라도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겠죠? 삼복의 유래도 잘 기억해주시고, 다가올 말복도 건강한 보양식 꼭 챙겨 보세요.

댓글